반응형
플랫폼 회사란?
판매자-소비자가 만날 수 있게 해주는 만남의 장. 어느 방향으로 확장하느냐, 확장 가능하냐, 경쟁에서 이길 수 있냐?
넷플릭스 - 영화 드라마 플랫폼 (영화 드라마 판매자 또는 공급자 - 소비자) | 시청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얼마나 많이 확보 할 수 있는지? 판권 계약이 끝나면 서비스를 못하기 때문에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 형태로 발전
쿠팡 - 온라인 쇼핑몰 (소비자가 찾는 물건을 공급하는 판매자 - 소비자) | 더 많은 소비자가 더 많은 판매자를 불러 와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게 되어 더 많은 소비자를 유입시키는 사이클, 네이버와 경쟁 중
유튜브 - 영상컨텐츠 (다양한 영상 컨텐츠 - 소비자) | 독보적임. 공급과 소비 관점에서는 경쟁자가 없으나, 쇼츠와 같이 트렌드에 맞춰 기능을 선보이며 유지, 프리미엄이나 뮤직 같은 영역으로 확장
플랫폼 회사의 공식
- 막대한 마케팅을 통한 트래픽 유발
- 발생한 트랙픽 분석으로 서비스 및 비즈니스 개선
- 발생한 수익을 데이터 분석 후 상위 또는 하위 스트림으로 비즈니스 확장
- 수익 증가
- 발생한 수익으로 마케팅 + 미래 확장 가능한 사업 진출
- IPO (Initial Public offering) - 주식 상장
떠오르는 키워드
- 승자독식
- 상생
- 공룡
- M&A
- 광고
- 마케팅
- 트래픽
- 데이터분석
반응형
'경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생각] 가격 결정의 요소들 (0) | 2021.09.07 |
---|---|
[경제] 코로나로 바뀐 자유 주의 무역에 대한 생각 (0) | 2021.02.26 |
[금융] 소비자 vs. 생산자 (0) | 2020.09.23 |
[금융]직장인의 금전 현황 (0) | 2020.09.06 |